가정경영현상의 생활환경

2020. 7. 4. 02:30카테고리 없음

 

현대인은 가공된 자연환경 및 인공환경 속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특히 인공환경은 인간에게 가장 직접적인 환경이 되고 있다. 인간은 생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환경에 의지하게 되며, 이러한 환경은 인간에게 다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오늘날 인간의 생활범위는 매우 넓기 때문에 생활환경도 넓은 범위에 걸쳐 존재하고 그 짜임새 또한 복잡하다. 이러한생활환경을 구조 및 기능에 따라 분류하면 생활재화 환경, 생활기구 환경, 생활조직 환경, 생활공간 환경, 생활시간 환경, 생활문화 환경 들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인간은 역사 이래로 자신의 생활을 위해 생활재화를 만들어왔다. 이제 생활재화 없는 인간생활은 상상할  수 없으므로, 좋은 생활을 실현하기 위해서 생활요구에 적합한 생활재화가 공급되어야 한다. 좋은 생활 재화가 존재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즉 제조기술, 유통기술, 경제제도나 정책 등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하며, 특히 생활주체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방향에서 과학적 방법으로 생활재화를 만들도록 모색하여야 한다. 지금까지 생활재화에 대한 이론은 생산자와 판매자의 관점에서 출발하였다. 판매자측의 이론, 즉 상품학은 생활재화를 구매하는 지식에 관한 것이며, 이것이 발전하여 소비자상품학이 등장하였다. 그러나 생활재화 자체에 문제가 있는 현실에서 생활재화를 선택하고 구매하는 시점을 중심으로 파악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인가의 본질적 요구에 부응하고, 환경과 자원의 상황에 적합한 생활재화를 만들어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이며 어떻게 개선되어야 한는가의 문제가 제기되어야 한다.

 

생활기구는 사회의 발달단계에 따라 변화한다. 원시시대의 생활기구는 단순하고 규모가 적었던 것에 비해 현대사회의 생활기구는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다. 그러므로 시대에 따른 생활의 차이는 생활기구의 발달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또 생활은 어떠한 주체에 의해 생활기구가 운영. 관리되고 있는지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 예를 들면 국가,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단체 등의 공공부문과 사기업에 의한 민간부문은 각 주체의 목적에 따라 사용하는 생활기구의 종류가 다를 뿐 아니라 그 운영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다. 지금까지 생활기구의 개선은 주로 생산자인 기업의 측면에서 주도한 합리화, 근대화의 양상을 띠었다. 그 결과 생활기구가 거대화, 복잡화, 기술화됨으로써 인간을 소외시키는 비인간적 환경으로 변화되었다. 또한 생활기구의 보급 불균형으로 생산자와 소비자의 바람직한 관계가 단절되었으며, 어떤 부문에서는 생활기구가 불충분하고 기능적이지 못한 경우도 발생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생활 기구가 제공하는 생활수단과 서비스으 ㅣ성능이 나쁘거나 생활기구에 대한 정보가 불충분하여 생활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면 어떠한 생활기구적 환경을 취해야 하는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다음의 기본과제를 해명하여야 한다.